휠빌딩 공방

스포크 텐션미터 켈리브레이션 툴

2017.02.26 11:21

WheelPro 조회 수:1571

오래 전에 텐션미터의 정확도에 대한 의구심 때문에 제작한 스포크 텐션미터 켈리브레이션 툴(Spoke Tension Meter Calibration Fixture)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가장 정교하고 고가의 스포크 텐션미터로 스포크 텐션을 측정한다고 스포크에 가해지는 실제 정확한 스포크 텐션값이라고 확신할 수 있을까?tensiometers3.jpg

스포크 텐션미터 켈리브레이션 툴은 아무리 좋은 텐션미터를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정확하지 않는 텐션미터를 사용하는 것은 스포크 텐션값을 짐작하여 휠을 빌딩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마치 현존 최고의 전투기인 랩터22에 결함있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처럼 말이죠.

스포크 텐션값을 알기 위해 고가의 디지털 스포크 텐션 미터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모든 스포크 텐션미터를 구입하면 텐션미터 표시값을 텐션 값으로 변환해 주는 컨버젼 테이블도 함께 제공됩니다. 

스포크 텐션미터만 가지고 있다고 확실한 스포크 텐션값을 알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텐션미터와 함께 제공되는 컨버젼 테이블에 모든 종류의 스포크에 대한 변환 값이 표시되지도 않습니다. 흔히 시중에서 구입할 수 있는 일반적인 스포크에 사용하는 데는 무난한 합니다. 점차 사용되는 스포크 소재와 종류도 다양해지다 보니 텐션 게이지의 눈금값을 컨버젼 테이블에 나온 실제 텐션값으로 확인하는데는 어림짐작으로 값을 추정하는 것과 같은 부담감이 따릅니다.

calibration-fixture.jpg

텐션미터를 오랫동안 사용하다보면 텐션미터도 여러가지 이유로 스프링 값의 변화나 운동 부품간 저항성 때문에 오차가 발생해서 제대로 된 값인지 어떻게 확신할 수 있을까요? 이러한 이유 때문에 텐션미터의 교정(Tension Meter Calibration)을 일정한 주기로 권장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오래 동안 사용한 텐션미터에서 오차가 크게 발생한 것을 확인하고 놀란 경우도 있습니다.

스포크 텐션 값을 정확하게 확인하는 것은 휠빌딩에 있어 중요한 부분입니다. 스포크의 종류, 두께, 소재 등 다양한 조건에 따라서 텐션미터에 나타나는 표시값은 크게 차이가 납니다.

흔히 사용하는 파크툴 TM-1의 예를 들면 DT 2.0 참피온과 Sapim CX-RAY 스포크에 동일하게 130Kgf의 텐션을 가했다고 가정할 때 TM-1 텐션미터에 나타나는 표시값은 DT 2.0 참피온의 경우 25의 눈금값을 가르키고, CX-RAY의 경우 15의 눈금값을 가르킵니다. 스포크의 소재와 두께에 따라 텐션미터로 측정한 값이 크게 차이가 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든 것이 스포크 텐션미터 켈리브레이션 툴(Spoke Tension Meter Calibration Fixture)입니다.

모든 주요 휠 제조사, 시마노, 프로라이트 등... 대부분의 휠 생산 공장에서 텐션미터의 정확성을 확인하기 위해 이 툴에 텐션미터를 점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툴을 이용하면 휠빌딩시 스포크의 텐션 값을 어림짐작으로 판단하는 오류를 범하지 않고, 어떤 종류, 소재든 실제 사용되는 스포크를 이 켈리브레이션 툴에 끼워 텐션미터로 눈금값을 측정/확인하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

 
fsa-disassembled.jpg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