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량 휠이 그만큼 충분한 가치가 있는가?
2008.11.20 14:30
경량 휠이 그만큼 충분한 가치가 있는가?
Mavic Open Pro, Velocity Aerohead, ZTR 경량림 등과 같이 레이싱 바이크에 사용되는 림은 바이크를 레이싱 목적으로 사용하는 레이서를 위해 만듭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바이크는 실제로 레이싱에 사용하기 때문에 레이싱 바이크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레이싱용 경량휠은 레이싱 목적으로는 가볍다는 그 자체만으로도 충분한 가치가 있습니다.
MTB에서도 현재 업계의 경량화 경쟁에 발맞춰 일부 제조사에서 24, 20, 18-스포크 방식의 이색적인 휠셋을 만들어 시장에 제공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지난 수십년간 전통적인 바이크 휠 구조와 패턴이 크게 변하지 않고 여전히 주류를 이루고 있다는 점은 간과할 수 없습니다.
경쟁적인 스피드 레이서가 되려면, 70kg의 체중이라도 매 레이싱 경기 중 최소한 업힐할 때마다 체중에 상당한 부담을 느낄 것입니다. 레이싱용 림의 제조사는 이런 점을 간파하고 있기 때문에, 예컨대 체중 100kg의 라이더가 체중에 맞는 강도와 내구성을 지닌 휠을 아무리 갈망한다고 하더라도 제조사는 그에 맞게 충분히 튼튼하고 강한 레이싱 림을 만드는 데는 큰 관심을 갖지 않을 것입니다. 경량화와 강도/내구성은 바이시클 업계의 목표이지만 서로 상충되는 요소이기 때문에 경량화와 강도/내구성 양쪽에서 적절한 절충점을 찾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향일 것입니다.
휠을 단지 레이싱을 위해서만 사용할 것이 아니라면, 휠을 구입하고자 할 때 먼저 자신의 체중을 고려하십시오! 아마도 휠 선택 기준이 무지하게 튼튼하고 강도도 높고, 장기 내구성을 지닌 경량 휠을 원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아직까지 이런 휠에 대한 꿈(저도 꾸는 꿈이지만!)은 넌센스라고 생각합니다.
휠프로의 휠빌딩 우선 접근 방식은 강도와 내구성에 있습니다. 라이더의 체중과 라이딩 환경이 허용된다면 경량 림과 경량 스포크, 경량 허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아무런 기준 없이 단순한 경량만을 목적으로 하는 휠빌딩은 절대 권장하지 않습니다.
휠이 적절하게 빌딩된 경우라면, 휠에 큰 충격이 없는 한 일상적인 사용 중에 휠이 변형되어 트루잉을 위해 별도로 샵에 방문할 일은 거의 없어야 합니다. 휠프로는 일상적인 사용 중에 휠을 다시 트루잉해야 할 경우 트루잉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이 경우 트루잉 서비스는 무상 서비스입니다.
림에 따라 휠 트루잉 상태가 다를 수 있는 것인가?
림 품질에 따라 어떤 림은 다른 림보다 트루잉 여건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림 제조시 림이 완벽하게 원형을 유지하고 일정한 강도로 생산된다면, 트루잉 결과에도 크게 차이가 없을 것입니다. 휠프로는 매 휠 빌딩시 마다 항상 레이디얼 트루니스(상하 정렬)와 래터럴 트루니스(좌우 정렬), 텐션 균등화 등을 완벽하게 마무리하는데 집중합니다. 잘 빌딩된 휠은 눈에 띄게 현저한 편차가 없어야 하고, 같은 쪽에 있는 스포크는 텐션이 균등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리어 휠(뒤 휠)은 왼쪽보다 오른쪽 스포크의 텐션이 더 높습니다.
때때로 림의 자체적인 불균일성 때문에 완벽한 레이디얼과 래터널 트루니스를 얻는 것이 까다로운 경우가 있습니다. 생산된 림이 완벽하게 원형을 이루지 않고 재질 강도상의 편차가 심하다면, 스포크 텐션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없고, 튼튼하고 내구성 있는 휠을 얻기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림의 원형 편차가 작은 경우, 적절하게 스포크 텐션을 분배하면서 교정할 수 있습니다. 휠프로는 휠이 큰 충격을 받지 않는 한 휠 트루잉 상태에 큰 변화 없이 오래 동안 사용 가능한 휠셋만을 제공합니다. 휠프로의 기본적인 휠 빌딩 기술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그렇지만, 실제 휠빌딩시에는 기준보다 엄격하게 휠을 트루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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