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빌딩: 3-크로스 스포크 레이싱 방법
2010.04.23 23:54
1. 휠빌딩 스포크 레이싱 패턴: 뒤 휠을 이용하여 시연합니다.
우측 하단의 화면 확대 표시를 누르면 전체화면으로 보다 선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이 동영상에서는 3-크로스 패턴으로 스포크를 레이싱하는 전반적인 과정을 보여줍니다.
동영상은 세계적인 휠빌딩 전문가로, 사용자 평가가 활발하게 이뤄지는 MTBR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들의 평가와 높은 점수를 받으면서 휠빌딩 관련 서적 중에서 가장 실무적인 휠빌딩 서적으로 평가받는 Professional Guide to Wheel Building의 저자 Roger Musson이 직접 시연합니다.
휠 스포크 레이싱 과정을 자세하게 보시면 어렵지 않게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스포크 렌치 사용 방법: 스포크 레이싱 후 스포크 렌치로 니플을 일정한 회전수만큼 돌려서 스포크의 초기 슬랙을 제거하는 과정입니다.
이 영상은 스포크를 어떻게 레이싱하면서 빨리 작업하는지를 보여줍니다. 레이싱 방법을 터득한 후 니플을 조이고 텐션을 가하면서 휠을 트루잉하는 과정은 별도로 익히면 좋은 결과를 얻을 것입니다.
위 동영상을 보시면서 의문나는 점은 자유롭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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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니티
2010.09.27 1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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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eelPro
2010.09.28 12:39
일반적으로 적용하는 3-크로스 스포크 레이싱 패턴이 몇가지 있습니다. 완성휠 제조사 또는 허브 제조사마다 레이싱 패턴을 다르게 적용하기도 합니다.
동영상 속에서 나오는 스포크 레이싱 패턴과 게시글에 나온 레이싱 패턴은 리딩과 트레일링 스포크 방향만 반대로 적용한 것입니다.
동영상 속에서는 레이싱된 허브(스프라킷쪽에서)를 반시계방향으로 돌리지만 게시글에 나온 레이싱 방법은 시계 방향으로 돌리는 방식으로 기술되어 있습니다.
게시글의 내용을 동영상에 나온 방식과 동일하게 적용하려면 허브 방향(스프라킷쪽 --->디스크로터쪽)만 반대로 돌려서 적용하면 된다는 것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디스크 브레이크용이든 림용이든 스포크 레이싱 패턴은 특정한 방식으로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닙니다. 현재 시마노, DT 등 완성휠 제조사, 또는 크리스킹등 허브 제조사마다 다른 레이싱 패턴을 권장하거나 적용하기도 합니다.
림브레이크와 디스크 브레이크용 스포크 레이싱 패턴에 대한 논란은 일부에서 여전히 계속되고 있지만, 어떤 레이싱 패턴을 적용하든 문제되지 않습니다.
여러 가지 레이싱 패턴에서 디스크 브레이크용 휠의 레이싱 패턴에 대한 논란은 디스크 브레이크 적용 초기에 비롯되었지만 현재는 문제시되지 않으므로 여러 레이싱 패턴 중에서 선호하는 패턴으로 최적의 스포크 텐션과 텐션 균등화 작업에 더 많은 노력을 집중하는 것이 강하고 튼튼한 휠을 만드는 비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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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니티
2010.09.28 13:56
친절한 답글 감사드립니다.
시계방향으로 돌리든, 반시계방향으로 돌리든 상관없다는 것으로 이해하면 되겠습니까?
youtube 동영상(레이싱 순서는 다릅니다만)에서는 허브방향(driveside)을 위로 두고서 반시계방향으로 돌리고,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valvehole에 간섭이 생길 수 있다고 나오는데요...
http://www.youtube.com/watch?v=OYl4NO5m16Q이 동영상 3분07초 ~ 3분56초를 한번 보십시오.
그런데, 또 the bicycle wheel 책을 보면설명을 쭉 읽어보면non drive side쪽을 위로 두고 반시계방향(그러니까 driveside를 위로 두고서는 시계방향)으로 돌리게끔 되어 있습니다.
http://blog.naver.com/PostList.nhn?blogId=heartraining&categoryNo=34이 글 아래쪽의 그림 47을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그림에는 직접적으로 driveside인지, nondriveside인지 안 나오지만, 앞에서 부터 쭉 읽어보면 상황상 nondriveside를 위에 두고 본 그림이 맞는것 같습니다.
자료 조사 하다보니 너무 혼란스럽네요...
그냥 고민없이 게시글에 나오는 순서대로 하면 될른지요? -
WheelPro
2010.09.28 14:42
위 동영상이든 게시글이든 어느 방식으로 해도 됩니다.
차이점은 헤드인/헤드아웃, 리딩/트레일링 스포크 방향이 바뀌는 것이 다를 뿐입니다. 스포크 레이싱에서 중요한 기준점중 하나는 밸브 홀이 나란한(평행한) 스포크 사이에 위치해야 합니다. 또한 허브 바디상 로고가 림홀 아래에 위치하도록 하여 림홀에서 허브를 내려봤을 때 로고가 보이도록 스포크를 레이싱하는 것이 전통적입니다.
위 동영상은 "헤드아웃 스포크= 리딩 스포크"로 이어지고 "헤드인 스포크= 트레일링 스포크"로 연결되는 레이싱 패턴이고, 게시글에 나온 레이싱 방식은 헤드아웃=트레일링/헤드인 스포크=리딩이 되는 패턴의 차이입니다.
유튜브에 나오는 패턴은 헤드아웃 스포크=트레일링, 헤드인 스포크=리딩 스포크로 레이싱되는 방식으로 게시글의 레이싱 패턴과 같은 패턴입니다.
헤드아웃 = 스포크의 헤드 부분이 허브 플랜지의 바깥쪽에 위치한 경우 이를 헤드아웃이라고 합니다.
헤드인 = 스포크의 헤드 부분이 허브 플랜지의 안쪽에 위치한 경우 이를 헤드인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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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니티
2010.09.28 15:12
아...저는 무조건 헤드아웃=트레일링으로 생각했었네요.(게시판의 글은 헤드아웃=트레일링 인것 같습니다만... 어쨌든... 무슨 말씀인지 이제 이해가 됩니다.)
헤드인 : outbound헤드아웃 : inbound이렇게 이해하면 되는 거군요.
정말 너무나 감사합니다. 꾸벅. -
WheelPro
2010.09.29 00:17
맞습니다. 게시판 내용에서 헤드아웃=트레일링입니다.
헤드인=Outbound
헤드아웃=Inbound
정확하게 지적해 주셨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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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번째 동영상을 보면3분 6초에서 3분 11초 사이(빨리 지나가지만 유심히...)에허브를 돌리는 과정에서 드라이브 사이드(스프라켓 쪽) 기준으로 봤을때 반시계방향으로 돌리는데,
게시판의"휠셋조립-휠빌딩3-크로스 레이싱 방법"의 글을 보면'그림8. 트레일링(풀링) 스포크' 사진에서는드라이브 사이드 기준으로시계방향으로 돌려져 있습니다.
어느게 맞는건지요?밸브홀 때문에 어느 방향이든 상관없을것 같지는 않은데...
제가 뭘 잘못알고 있는것인지요...
설명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