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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크 게이지

2008.12.12 21:20

wheelpro 조회 수:8944

스포크 게이지
스포크 직경은 종종 와이어 게이지로 표시되기도 합니다. 게이지 사이즈는 여러 가지 다른 국가 표준이 있어서 상당히 혼동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특히 프랑스 게이지 번호는 직경이 얇을수록 게이지 번호가 적고, 미국/영국 게이지 번호는 직경이 얇을수록 더 높습니다.

미국/영국식 14 게이지는 프랑스식 13 게이지와 동일합니다.

미국/영국식 13게이지는 프랑스식 15 게이지와 동일합니다.

새로운 ISO 기준에서는 게이지 번호를 무시하고, mm 단위의 직경으로 스포크를 표시합니다.
미국/영국식 13 게이지: 2.3 mm
미국/영국식 14 게이지: 2.0 mm
미국/영국식 15 게이지: 1.8 mm
미국/영국식 16 게이지: 1.6 mm

스포크는 스트레이트 게이지 또는 버티드 방식으로 나옵니다. 스트레이트 게이지 스포크는 나사산에서 헤드까지 전체 길이의 두께가 동일합니다.

버티드 스포크는 5가지 종류로 분류됩니다.

싱글 버티드 스포크는 허브 끝단이 일반 스포크보다 더 두껍고 나사산 부분쪽으로는 더 가늘게 처리되어 있습니다. 싱글 버티드 스포크는 일반적이지는 않지만 일반 사이즈보다 더 두꺼운 스포크를 일반 사이즈 홀을 지닌 림에 사용해야 하는 다운힐 바이크에서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더블 버티드 스포크는 중간 부분은 가늘고 끝 부분은 두껍게 처리되어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직경은 2.0/1.8/2.0 mm (14/15 게이지)와 1.8/1.6/1.8 (15/16 게이지)입니다. 더블 버티드 스포크는 무게를 보다 더 절감할 수 있습니다. 두꺼운 끝부분은 높은 스트레스를 받는 부분에서 동일한 두께의 스트레이트 게이지 스포크만큼 강하게 작용하면서 보다 얇은 중간 부분을 통해 스포크에 보다 많은 탄성을 효과적으로 제공합니다. 더블 버티드 스포크는 스트레이트 스포크보다 일시적으로 더 많이 늘어납니다.

결과적으로, 휠이 심한 국부적인 스트레스를 받을 때, 가장 심하게 스트레스를 받는 스포크는 인접한 스포크에 충분히 스트레스를 분산시킬 만큼 늘어납니다. 이는 림이 스포크 홀 주변에서 크랙이 발생하지 않고 스트레스를 견뎌내는 특성을 고려할 때 상당한 장점을 제공합니다.

DT Alpine III과 같은 트리플 버티드 스포크는 텐덤 바이크나 짐을 많이 실은 투어링 바이크와 같이 내구성과 신뢰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할 때 최상의 선택입니다. 트리플 버티드 스포크는 싱글 버티드와 더블 버티드 스포크의 장점을 함께 제공합니다. 예를 들면, DT Alpine III는 헤드 부분이 2.34 mm (13 게이지), 중간 부분이 1.8 mm (15 게이지), 나사산 부분이 2.0 mm (14 게이지)입니다. 싱글 버티드와 트리플 버티드는 휠 디자인의 큰 문제중 한가지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스포크는 나사산을 절삭하는 것이 아니고 롤링 처리하기 때문에, 나사산의 외경은 스포크의 기본 직경보다 더 두껍습니다. 허브 플랜지의 홀이 나사산 부분이 들어갈 만큼 넓어야 하기 때문에 플랜지 홀은 스포크 나사산 부분보다 더 넓어야 합니다. 이렇게 홀이 더 넓어지면 스포크의 피로 현상에 의한 절단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엘보우에서 스포크의 직경가 플랜지 홀의 직경 사이에 유격이 없이 밀착된 결합이 피로 현상에 의한 스포크 헤드의 절단을 방지하는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싱글 버티드와 트리플 버티드 스포크는 나사산 끝 부분보다 헤드 끝 부분이 더 두껍기 때문에 헤드 끝 부분의 두꺼운 스포크가 통과할 만큼 충분히 큰 구멍을 지닌 허브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Æro(타원형) 스포크는 다양한 더블 버티드 스포크가 있습니다. 얇은 부분이 타원형 단면으로 버티드된 스포크로 원형 스포크보다 더 공기 역학적인 구조의 스포크입니다. 이 유형의 스포크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스포크는 Wheelsmith Æro입니다. 이 스포크는 끝부분이 1.8 mm (15 게이지), 중간 부분이 16 게이지와 같지만 2.0 x 1.6 mm 타원형 모양으로된 스포크입니다.

Æro (블레이드) 스포크는 타원형이기 보다는 보다 더 확실하게 납작한 에어로 구조의 스포크입니다. 가장 공기역학적인 스포크이지만, 스포크의 폭이 너무 넓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표준 허브의 구멍에 맞지 않습니다. 블레이드 스포크를 사용하려면 허브의 홀을 가공해야 합니다. 이렇게 되면 플랜지가 약해져서 허브의 보증을 받을 수 없을 것입니다. 전통적인 헤드 대신에 더블 벤드의 Hoshi “블레이드”로 90년대 초반에 유행했습니다. 이 스포크는 허브 플랜지 안으로 헤드를 먼저 끼워서 일반 허브에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 스포크는 쉽게 절단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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