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빌딩 공방

휠 상하 정렬과 좌우 정렬

2008.12.09 19:03

WheelPro 조회 수:2146

레이디얼 트루니스(상하 정렬)
레이디얼 트루잉은 림의 원형성을 유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휠빌딩시 레이디얼 트루니스를 2mm까지 허용한다는 경우도 있지만 1mm(프로 미케닉: 0.5mm) 이내로 트루잉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레이디얼 트루니스의 편차를 허용하는 이유는 휠의 텐션을 균등하게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트루잉 스탠드에 휠을 올려 놓고 볼 때 1mm 정도의 상하 좌우 편차도 굉장히 크게 보일 것입니다. 그렇지만, 이 정도의 편차는 일반적인 라이딩시에는 전혀 느낄 수 없고 스포크 텐션이 균등한 경우 휠의 강도와 내구성에도 문제가 없습니다. 레이디얼 정렬은 림의 로우 스팟이 더 많은지 하이 스팟이 더 많은지 쉽게 알 수 없기 때문에 까다롭습니다. wheeltruing300.jpg

래터널 오차(좌우 오차)가 너무 커서 레이디얼 편차를 알기 어려운 경우, 먼저 래터널 오차를 교정합니다. 그렇지만 레이디얼과 래터널 트루니스가 모두 불량하다면, 정렬 상태가 충분히 대칭으로 유지될 때까지 각각 가장 불량한 부분부터 먼저 조정합니다.

 트루잉 스탠드의 기준점을 정하여 트루잉 림의 외측 가장자리가 기준점에 살짝 스칠 정도로 기준점을 세팅합니다. 림을 돌려 림의 외측 가장자리가 닿은 경우, 이 부분을 하이 스팟이라고 하며, 이 하이 스팟 부분의 스포크는 조여 교정해야 합니다. 로우 스팟은 하이 스팟과 반대로 기준점에 닿지 않는 지점을 말하며 로우 스팟은 스포크를 풀어서 교정합니다.

그렇지만, 스포크를 풀 때 스포크가 느슨해지지 않도록 충분한 휠의 텐션을 유지해야 합니다. 텐션이 충분하지 않는 초기에는 레이디얼 트루니스를 조정할 때 먼저 하이 스팟 부분의 스포크를 조여서 조정합니다. 이 때에는 스포크 텐션을 더 높여야 하는 시점이기 때문입니다.

그런 다음 니플 부근에서 손톱이나 기타 피크 등으로 스포크를 튕겨서 스포크의 상대적인 텐션을 비교 확인합니다. 텐션이 강한 영역의 중간에 느슨한 스포크가 있거나 텐션이 약한 영역의 중간에 텐션이 강한 스포크가 있는 경우, 비정상적인 스포크만 조정하여 교정합니다. 오프셋 허브를 지닌 리어 휠(또는 디스크 브레이크 방식 프런트 휠)은 왼쪽과 오른쪽의 텐션이 다릅니다. 그렇지만 동일한 쪽의 스포크는 일정한 텐션을 유지해야 합니다.

휠빌딩 초반에, 교정하기 보다는 오차를 제거하는데 중점을 두고, 휠을 돌리면서 다음으로 가장 큰 오차를 찾고, 가장 불량한 부분을 먼저 조정하여 오차를 줄여 나갑니다. 스포크간의 텐션이 크게 차이 나지 않도록, 오차가 발생한 중심부를 더 많이 조정하고, 점차적으로 오차 중심에서 멀어져 끝 부분에서는 니플을 1/4회전 정도로 줄여가면서 조정합니다.

높은 텐션 아래에서 반복된 트루잉으로 니플이 손상되지 않도록 휠이 거의 트루잉 상태가 될 때까지 텐션을 낮게 유지합니다. 텐션이 너무 일찍 높아지면, 계속하기 전에 모든 니플을 1/2회전 풀어줍니다.

래터널 트루니스(좌우 정렬)
래터널 트루잉은 림이 굴곡부 없이 평면을 이루도록 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wheelbuilding300.jpg휠빌딩시 래터널 트루니스는 0.5mm 이내로 교정합니다. 레이디얼 오차가 너무 커서 래터널 오차를 분명하게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 먼저 레이디얼 정렬 상태를 교정합니다. 래터널 트루잉의 경우, 트루잉 스탠드에 기준점을 조정하여 휠을 돌릴 때 림의 측면이 살짝 스치도록 세팅합니다.  

왼쪽과 오른쪽의 굴곡부를 구별할 때, 기준점에서 림의 평균 위치를 시각적으로 판단하여 결정합니다. 스포크를 튕겨서 상대적인 텐션을 확인하면서 레이디얼 트루잉에서와 같이, 스포크의 텐션이 굴곡부의 중심에서 너무 높거나 낮을 경우, 비정상적인 스포크만 조정하여 교정합니다.

 래터널 오차를 교정할 때, 한 플랜지의 오차 영역에 있는 스포크를 조이고 반대쪽 플랜지의 스포크는 풀어서 교정합니다. 오른쪽으로 굴곡부가 발생한 경우, 오른쪽 스포크를 풀고 왼쪽 스포크는 조입니다. 스포크를 풀고 조이는 정도는 허브와 스포크의 유형과 오차의 크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렇지만, 스포크의 텐션이 너무 느슨하거나 강하지 않는한 1회전 이상 돌리지 않아야 합니다. 굴곡부의 중심에 있는 스포크를 가장 많이 돌려 조정하고 굴곡부에서 멀어질수록 줄여나가면서 끝부분에서는 1/4회전 정도 조이거나 풀어 조정합니다. 반대쪽에 있는 스포크도 똑같이 조이거나 풉니다.

래터널 정렬은 스포크를 조이거나 풀어서 교정할 수 있지만 레이디얼 트루니스에 영향을 미칩니다. 오프셋 휠의 경우, 좌우 텐션이 다르고 니플을 동일하게 조이거나 풀 경우 레이디얼 정렬에 미치는 영향도 다르기 때문에 스포크 반응에 따른 교정 비율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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