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빌딩 공방

자전거 피팅..

2008.11.30 13:26

wheelpro 조회 수:2213

바이크 피팅은 라이딩 취향, 용도, 신체 유연성등 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또한 레이싱, 레크레이션, 투어링, XC, AM, FR, DH 등 다양한 용도와 분류만큼이나 피팅 결과도 다양합니다.  

도표나 그래프, 컴퓨터 소프트웨어, 측정 장치나 경험적인 기준을 통한 피팅이라도 혼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바이크 피팅은 결국 개개인의 신체 유언성과 라이딩 스타일, 용도 등을 고려해서 절충점을 찾는 것이 가장 단순하고 간단한 방법입니다.

안락성과 성능, 가속성과 핸들링 안정성, 최고 속도 등을 모두 함께 갖는 것은 불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모든 설계에서 그렇듯이 문제는 바이크 피팅은 개개인의 상황에 맞게 최상의 절충점을 찾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현재 최첨단을 자랑하는 컴퓨터 측정 방식이라 할지라도 위의 모든 요소를 충족시키는 바이크 피팅 시스템은 없습니다.

바이크에서 몸의 위치는 라이딩 방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얼마만큼 페달에 효율적으로 파워를 전달하는지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안장에 앉았을 때 보다 편한 위치라고 해서 라이딩시 더 많고, 효율적으로 파워를 전달하는 것은 아닙니다.

가장 먼저 자신의 라이딩 용도와 목적을 분명하게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면 트랙 스프린터 선수는 바이크에 앉았을 때 얼마나 편한지에는 거의 관심이 없을 것입니다. 이런 선수들의 경우 안장에 앉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면에 장거리 여행의 경우 오랜 시간 안장에 앉아 라이딩을 할 것입니다. 이런 자전거 여행에서는 얼마나 빨리 달릴 수 있는가 보다는 얼마나 편하고 즐겁게 라이딩할 수 있는지에 관심이 훨씬 더 많을 것입니다.

따라서 바이크 피팅을 고려할 때 먼저 자신의 주요 라이딩 목적과 용도를 결정하는 것이 가장 우선입니다. 그런 다음에 그 목적과 용도에 맞게 적절한 안장의 위치와 스템 길이, 핸들바의 높이 등을 세팅하면 자신의 용도에 맞는 바이크 피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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