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빌딩 공방

스포크 게이지

2009.09.16 20:38

WheelPro 조회 수:2814 추천:6

스포크 게이지
스포크 사이즈(직경)는 종종 와이어 게이지 단위로 표시됩니다. 게이지 단위는 서로 다른 국가 표준 때문에 상당한 혼동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특히 프랑스식 게이지 번호는 직경이 작을 수록 게이지 번호가 더 낮게 표시되고, 미국/영국식 게이지 번호는 직경이 작을 수록 더 높게 표시됩니다.

미국/영국식 14 게이지는 프랑스식 13 게이지와 동일합니다.

미국/영국식 13게이지는 프랑스식 15 게이지와 동일합니다.

새로운 ISO 기준에서는 위와 같은 게이지 번호를 무시하고, mm 단위의 직경으로 스포크를 표시합니다.


미국/영국식 13 게이지: 2.3 mm
미국/영국식 14 게이지: 2.0 mm
미국/영국식 15 게이지: 1.8 mm
미국/영국식 16 게이지: 1.6 mm

스포크는 스트레이트 게이지 또는 버티드 방식으로 나옵니다. 스트레이트 게이지 스포크는 나사산에서 헤드까지 전체 길이의 두께가 동일하고 버티드 스포크는 스포크 헤드 부분과 중간 부분/니플 나사산 부분의 직경이 다릅니다.

버티드 스포크(Butted spoke)는 다음과 같이 5가지로 분류됩니다. spoke type.jpg


1. 싱글 버티드 스포크: 싱글 버티드 스포크는 스포크의 헤드 부분이 일반 스포크보다 더 두껍고 나사산 부분쪽으로 더 가늘게 처리되어 있습니다. 싱글 버티드 스포크는 일반적이지는 않지만 일반 사이즈보다 더 두꺼운 스포크를 일반 사이즈 홀을 지닌 림에 사용해야 하는 과격한 용도의 바이크나 다운힐 바이크에서 종종 볼 수 있습니다.

2. 더블 버티드 스포크: 더블 버티드 스포크는 중간 부분이 가늘고 양쪽 끝부분은 두껍게 처리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더블 버티드 스포크는 2.0/1.8/2.0 mm, 2.0/1.5/2.0(DT 더블 버티드 스포크 레볼루션, 컴피티션), 2.0/1.7/2.0mm, 2.0/ 1.5/ 2.0mm(휠스미스 더블 버티드 DB14, DB15), 1.8/1.6/1.8(DT), 1.8/ 1.55/ 1.8mm(휠스미스) 등이 있습니다. 더블 버티드 스포크는 무게를 비교적 더 절감할 수 있습니다. 두꺼운 끝부분은 높은 스트레스를 받는 부분에서 동일한 두께의 스트레이트 게이지 스포크만큼 강하게 작용하면서 보다 얇은 중간 부분을 통해 스포크에 보다 많은 탄성 효과를 제공하여 스트레이트 스포크보다 순간적인 과하중 상태에서 일시적으로 늘어나면서 주변의 여러 스포크에 스트레스를 분산시켜 주는 특성을 갖습니다.

결과적으로, 휠이 심한 국부적인 스트레스(하중)를 받을 때, 가장 심하게 스트레스를 받는 스포크는 인접한 스포크에 충분히 스트레스를 분산시킬 만큼 탄성을 갖습니다. 이는 림이 스포크 홀 주변에서 크랙이 발생하지 않고 스트레스를 견뎌내는 특성을 고려할 때 상당한 장점을 제공합니다. 이런 탄성 효과는 하중을 받는 휠셋 내에서 스포크의 상호 작용으로 일어나지만 스포크 텐션을 휠셋의 강도와 내구성에 중점을 두어 휠을 빌딩할 경우 라이더가 느낄 수 없을 것입니다.

3. 트리플 버티드 스포크: DT Alpine III과 같은 트리플 버티드 스포크는 텐덤 바이크나 짐을 많이 실은 투어링 바이크와 같이 내구성과 신뢰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할 때 최상의 선택입니다. CX-Ray.jpg트리플 버티드 스포크는 싱글 버티드와 더블 버티드 스포크의 장점을 함께 제공합니다. 예를 들면, DT Alpine III는 헤드 부분이 2.34 mm (13 게이지), 중간 부분이 1.8 mm (15 게이지), 나사산 부분이 2.0 mm (14 게이지)입니다. 싱글 버티드와 트리플 버티드는 휠 디자인의 큰 문제중 한가지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스포크는 나사산을 절삭하는 것이 아니고 롤링 처리하기 때문에, 나사산의 외경은 스포크의 기본 직경보다 더 두껍습니다. 허브 플랜지의 홀이 나사산 부분이 들어갈 만큼 넓어야 하기 때문에 플랜지 홀은 스포크 나사산 부분보다 더 넓어야 합니다. 이렇게 홀이 더 넓어지면 스포크의 피로 현상에 의한 절단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엘보우에서 스포크의 직경이 플랜지 홀의 직경 사이에 유격이 없이 밀착되어 결합될 수록 피로 현상에 의한 스포크 헤드의 파손을 방지하는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싱글 버티드와 트리플 버티드 스포크는 나사산 끝 부분보다 스포크 헤드 끝 부분이 더 두껍기 때문에 헤드 끝 부분의 두꺼운 스포크가 통과할 만큼 충분한 플랜지 홀 직경을 지닌 허브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Aero(타원형) 스포크: 에어로(타원형) 스포크는 다양한 더블 버티드 스포크가 있습니다. 얇은 부분이 타원형 단면으로 버티드된 스포크로 원형 스포크보다 더 공기 역학적인 구조의 스포크입니다. 이 유형의 스포크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스포크는 휠스미스 AE15입니다. 이 스포크는 끝부분이 1.8 mm (15 게이지), 중간 부분이 16 게이지와 같지만 2.0 x 1.6 mm 타원형 모양으로된 스포크입니다.

5. Aero(블레이드) 스포크: 에어로(블레이드) 스포크는 타원형이기 보다는 보다 더 확실하게 납작한 에어로 구조의 스포크입니다. 가장 공기역학적인 스포크이지만, 스포크의 폭이 너무 넓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표준 허브의 구멍에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허브 플랜지 홀보다 직경이 큰 블레이드 스포크를 사용하려면 허브의 홀을 가공해야 합니다. 이렇게 되면 플랜지가 약해져서 허브의 보증을 받을 수 없을 것입니다. 전통적인 헤드 대신에 더블 벤드의 Hoshi “블레이드”로 90년대 초반에 유행했습니다. 이 스포크는 허브 플랜지 안으로 헤드를 먼저 끼워서 일반 허브에 사용할 수 있었지만 쉽게 절단된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현재 주로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블레이드 스포크는 샤핌 CX-Ray 스포크(2,0-2,3/0,9-2,0mm)로 일반적인 허브 플랜지 홀(2.4/2.5mm)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스포크는 가격이 비싸고 스포크 절단시 쉽게 구하기 곤란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충분한 품질을 제공합니다. 또한 휠빌딩시 최종 목표 텐션으로 갈수록 스포크의 뒤틀림이 심하므로 스포크 홀더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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