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빌딩 공방

니플 드라이버

2009.07.20 11:04

WheelPro 조회 수:3649 추천:2

니플 드라이버

니플 드라이버는 휠빌딩시 스포크를 일정한 패턴으로 레이싱한 후 림의 뒤부분에서 니플 구멍 안으로 드라이버 팁을 끼워 니플을 돌리면서 드라이버가 자연스럽게 분리되도록 하여 니플을 일정한 양만큼 조이는데 사용하는 유용한 휠빌딩 툴입니다.

 

아래 니플 드라이버는 재료 강도가 비교적 약한 저가의 일반 드라이버를 구해서 직접 가공하여 만든 니플 드라이버입니다. 일반 드라이버의 경우 고가 제품은 재료 강도가 높아 원하는대로 구부려 가공하기가 곤란합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니플 드라이버 만큼 마무리가 깔끔하지 않아 보이지만, 니플 드라이버로서 기능/성능은 최상입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니플 드라이버는 구입하더라도 좋은 사용 감도를 얻으려면 니플 팁을 직접 가공해야 할 것입니다.

  

 Nipple & driver.jpg

 ※ 위 그림은 주로 애용하는 니플 드라이버(드라이버 팁 길이 3.7mm)와 Wheelsmith 황동 니플/AL 컬러 니플(12mm X 2.0)입니다. 휠스미스 니플의 헤드 부분도 가공 상태가 좋아 휠빌딩시 니플 드라이버로 조이면서 드라이버 분리 시점에 정확하게 분리되는 느낌입니다. 

 

니플 드라이버를 만들 때 고급 드라이버는 소재가 강한 금속이므로 가급적 가공하기 쉬운 금속이 사용된 가장 저렴한 일반 드라이버를 구입해서 제작하는 것이 수월합니다. 니플 드라이버를 뻰치 등으로 양쪽을 잡고 구부를 때 불에 충분히 가열해서 구부리면 쉽습니다. 어차피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니플 드라이버도 자신에게 맞게 사용하려면 림의 뒷쪽에서 니플 헤드의 구멍안으로 들어가는 니플 드라이버 팁(그림에서 A) 길이를 별도로 가공해야 합니다. 니플 드라이버의 팁 길이는 정해진 것이 없고, 3.0mm부터 3.7mm까지 스포크 사이즈 선호도에 따라 적당하게 그라인더/줄 등으로 가공하면 됩니다. 드라이버 팁의 직경은 니플 홀에 팁을 끼워 돌릴 때 마찰이 발생하지 않는 굵기로 만듭니다.

 

위와 아래 그림에서 주로 사용하는 니플 드라이버는 니플 헤드 구멍 안으로 들어가는 니플 드라이버 팁 부분의 길이를 3.7mm, 니플 팁 직경을 1mm로 가공한 것입니다.  니플 드라이버를 자유롭게 회전시킬 수 있는 핸들 부분은 니플 드라이버의 직경보다 내경이 약간 더 큰 사인 펜이나 네임 펜 외피를 이용해서 만든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공구상가에서 나무 손잡이가 달린 송곳을 구입해서 손잡이를 핸들로 사용하거나 별도로 구입가능한 경우 나무 손잡이만 구입해 니플 드라이버의 핸들로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니플 드라이버로 니플을 모두 다 조인 후 스포크는 여전히 모두 헐렁할 것입니다. 스포크 렌치로 모든 니플을 동일하게 추가적으로 2회전 또는 3회전 조여서 스포크의 초기 슬랙을 적당히 제거합니다. 그렇지만, 스포크 슬랙을 제거하기 위해 니플을 추가적으로 돌리면서 상당한 스포크 텐션이 감지되는 경우 니플을 원상태로 풀고 적절한 회전수(대략 1 또는 1/2)만큼 덜 조여서 니플의 초기 슬랙을 적절하게 제거합니다. 
 

프런트 디스크 쪽이나 리어 스프라킷(프리휠) 쪽에 위치한 스포크의 니플은 휠빌딩 초기에 스포크 텐션을 가하면서 1/2 또는 1회전 더 조여 림의 중심이 약간 더 해당 쪽으로 이동하도록 하여 작업하면 비교적 최종 텐션을 얻기가 수월합니다.   

 

 Nipple driver tip.jpg

 

니플 드라이버를 만들 때 드라이버 팁 길이(그림에서 A)는 스포크 측정값보다 긴 스포크를 선호하면 대략 3.0mm 정도가 적당할 것이고, 더 짧은 스포크 사용을 선호하면 3.5mm 또는 3.7mm 등 필요한 길이로 팁부분을 만들어 사용하면 됩니다. 니플 팁 길이(A)를 달리하여 니플 드라이버를 2-3개 준비해 놓으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스포크 측정값보다 스포크 길이가 길고 니플 드라이버의 팁(그림에서 A)의 길이가 짧으면, 림에서 니플 드라이버로 니플을 모두 조이는 과정에서 후반부로 갈수록 니플이 마찰력 때문에 모든 니플을 일정하게 모두 조일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 경우 니플 팁의 길이(그림에서 A)가 보다 긴 니플 드라이버를 사용합니다.

 

 

전동 니플드라이버와 수동 니플 드라이버

 

 nipple_drivers.jpg

 

 

휠빌딩시 유용한 이쑤시개와 면봉

 

휠빌딩시 이쑤시개와 면봉은 유용하게 사용되는 툴입니다. 면봉은 림의 아이릿 상단부/안쪽 스포크 홀 부분을 윤활하는데 사용하고, 이쑤시개는 스포크 길이가 짧아져 손으로 니플을 쉽게 돌려 끼울 수 없을 때 니플 홀더로 사용합니다.

 

이쑤시개의 경우 4개 그룹의 스포크 레이싱 과정 중에서 3번째 그룹과 4번째 그룹의 스포크에 니플을 끼우기 곤란할 때 사용합니다. 3번째와 4번째 그룹의 스포크에 니플을 끼울 때 일반적으로 손으로 니플을 스포크에 끼우기 어렵습니다. 이 때 이쑤시개의 앞쪽 날카로운 부분을 적당하게 잘라서 니플 헤드의 구멍 안으로 이쑤시개를 끼운 상태에서 림의 뒤부분에서 아이릿 홀 안으로 니플을 집어 넣어 스포크에 니플을 몇 회전 감는데 이용합니다.  

 

면봉은 림 뒤부분에서 림 아이릿 상부와 아이릿 홀을 윤활하는데 사용됩니다. 면봉에 오일을 적셔 림 아이릿의 상단부와 안쪽 림 홀 부분을 오일을 적신 면봉으로 가볍게 윤활합니다. 오일 윤활 목적, 권장 오일, 작용 등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게시판의 다른 게시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Toothpick & cottom bud.jpg

※ 그림은 휠빌딩시 니플 홀더로 사용되는 이쑤시개와 림 아이릿 부분의 윤활에 사용되는 면봉입니다. 이쑤시개는 맨 아래 그림과 같이 날카로운 끝부분을 적당히 잘라 사용해야 합니다. 니플 홀더의 경우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도 있지만, 이쑤시개도 상용 제품 못지 않게 니플 홀더로서 역할을 하는데 충분합니다. 스포크의 나사산 부분을 이용한 니플 홀더와 니플 드라이버를 만드는 방법도 있지만 약간 번거롭습니다.

 

 

CLOSE